통일/연대 주요글

통일/연대

[2005/09/07] 현대차 비정규노동자 목매 자살...

평통사

view : 1831

현대차 비정규노동자 목매 자살

현대차비정규노조 조합원 4명 철탑 고공농성 돌입


현대차 비정규노동자 목매 자살


현대차비정규노조 조합원 4명 철탑 고공농성 돌입

현대자동차가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외면하면서 탄압으로 일관하고 있는 가운데 이 회사 비정규직 노동자가 목을 매 숨졌다.


△故 류기혁 동지 ⓒ민주노총울산본부
현대차 2공장 사내하청 노동자 류기혁(31·부경기업 해고자)씨가 일요일인 9월4일 오후 울산 현대차비정규직노조 사무실 옥상에서 주택가 쪽으로 밧줄을 내려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노조에 따르면 정확한 사망 시간은 아직 알 수 없으나 5시30분께 인근 주민의 신고를 받은 119구조대가 류 씨의 주검을 수습했다. 이 과정에서 조합원이 류 씨가 현대차비정규직노조 조합원임을 확인했으며, 오후 7시10분께 인근 울산 씨티병원으로 이송했다.

노조는 현재 대·소위원에게 병원으로 집결하라는 지침을 내린 상태며, 정규직노조 역시 병원에서 사실 확인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이날 밤 9시 현재 유서는 발견되지 않은 상태다.

현대차비정규노조 조가영 교육선전팀장은 "류 동지는 지난 6월까지 울산 2공장 투싼라인(21라인)에서 일하다 징계해고된 뒤 지금까지 비정규직노조 사무실에서 상근해왔다"면서 "조합원이란 이유론 사측으로부터 협박과 탄압을 받아 심리적으로 힘들어 했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 비정규노동자 류기혁 씨 자살사건과 관련해 노동자 4명이 '불법파견 정규직화' 등을 요구하며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최병승, 손현상, 김형기, 김태윤 씨 등 이 노조 조합원 4명은 9월5일 새벽 5시20분께 현대차 3공장 안 송전탑에 올라가 "현대자본의 극악무도한 탄압에 류기혁 열사는 하나뿐인 목숨까지 던져가며 저항했다. 열사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목숨 건 고공농성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들은 "부당해고·징계, 손배가압류 철회와 성폭력, 집단구타, 납치·감금 책임자 윤여철 처벌 등이 함께 해결하지 않으면 죽는 한이 있어도 내려올 수 없다"고 의지를 내보였다.


△5일 새벽 5시경 현대자동차비정규직노동조합 김형기 조직쟁의팀장 등 4명의 동지가 승용3공장 베타공장 앞 철탑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현대자동차비정규노조


노조는 이날 오전 8시30분 천막농성장에서 긴급쟁의대책위를 열어 지역대책위 구성과 매일 지역집회 개최 등을 민주노총 울산본부에 제안키로 했다. 이와 함께 '주야간조 전 조합원 즉시 고공농성장 집결' 지침을 결정, 문자메시지를 냈다. 이 지침에 따라 조합원들이 고공농성장 앞으로 속속 모이고 있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 울산본부, 금속산업연맹 울산본부, 민주노동당 울산시당도 긴급간담회를 열어 "고 류기혁 씨의 자결은 노조탄압과 불법파견에서 비롯됐다"고 규정, 각 단위에 분향소 설치를 비롯해 집회 등 대책과 투쟁방향을 논의했다.

한편 금속산업연맹 울산본부는 이날 오전 11시 대표자회의를 열고 이번 사건 관련 대책과 고공농성투쟁 지원방안 등을 논의키로 했으며, 민주노총 울산본부도 이날 오후 3시 운영위원회를 열어 지역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