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모아보기] 2022 나토(NATO) 정상회의 대응 경과 모아보기

관리자

view : 2953

NO TO NATO! YES TO PEACE!

한국의 NATO 참여 반대! 미국의 지구적 동맹 구축 중단!

 

- 2022 나토(NATO) 정상회의 대응 경과 모아보기 -

 

 

[토론회] 미래 NATO 파트너 한국과 NATO 협련관계의 방향 모색

[현안분석] 동북아 신냉전 불러오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역행할 한국의 나토 글로벌 파트너십 참여

 

 

1. 2022 NATO 정상회의에 반대하는 평화의 물결을 만들다!

 

2022년 6월 22일 (수),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은 참여연대 등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에 즈음하여 한국의 NATO 참여를 반대하고, 나토 확장을 통한 지구적 동맹 구축 중단을 촉구하는 평화행동을 진행했다.

 

이 평화행동은 NATO 정상회의에 맞춰 24시간 동안 유럽을 시작으로 아메리카-태평양-아시아-중동-유럽으로 이어지는 릴레이 평화행동 (24 Hour Peace Wave : No to Militarization – Yes to Cooperation)의 일환으로 진행했으며, 26일 (일) 오후 1시 영상이 전 세계에 송출되었다.

 

발언문 보기

 

평화행동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출처 : 경향신문)

참가반대를 촉구하는 평화행동 발언영상

 

 

 

 

2. 나토와 손을 끊고 자주와 균형외교의 길을 가라!

 

2022년 6월 27일 (월),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와 한국의 나토 참여는 필연적으로 나토의 아태 지역 진출과 지구동맹화로 지구적 차원의 냉전적 대결 구도를 고착시켜 아태지역 및 동북아와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상생, 번영의 길에 정면으로 역행하게 된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와 한국의 나토 참여 강화에 대한 강력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미중 간 자주와 균형 외교를 추구하고 공동협력안보의 길을 감으로써 한반도, 동북아, 아태지역의 평화와 상생, 번영에 기여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문]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에 즈음한 기자회견

 

윤석열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참석에 즈음해 기자회견 하는 평통사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3.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에 즈음한 1인 시위

 

2022년 6월 28일 (화) ~ 7월 1일 (금),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기간 동안 전쟁기념관 앞(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1인시위를 진행했다. 1인 시위를 통해 한국의 나토 참여 강화에 대한 강력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미중 간 자주와 균형 외교를 추구하고 공동협력안보의 길을 감으로써 한반도, 동북아, 아태지역의 평화와 상생, 번영에 기여할 것을 촉구했다.

 

[평화행동]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에 즈음한 릴레이 1인시위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선 평통사 청년들

 

 

4. 평통사 4차 워크숍 - 2022 나토 정상회의 결과와 평통사의 과제

 

2022년 7월 2일 (월), 전국에서 약 70여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 빈들교회에서 정세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고영대 공동대표의 강연으로 진행된 워크숍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참여한 나토 정상회의에서 발표된 내용들이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어둡게 만드는 이유를 짚고 이에 평통사는 어떤 길을 가야할 것인지를 모색했습니다.

 

2022년 평통사 4차 워크숍 소식 보기

 

워크숍에 참여한 참가자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