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협정

[2017. 10. 16] 기독교 고난함께 강연 '한반도 평화, 이것만은 알자- 평협정과 사드' 고영대 공동대표 강의

평통사

view : 2906



10월 16(월), 오후 7시, 감신대 웨슬리홀 세미나실에서 “한반도 평화, 이것만은 알자_ 한반도 평화협정과 사드에 대한 핵심 강의”라는 제목으로 고영대 대표의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이날 강의는 예배공동체 '고난함께'에서 주최하였습니다.  

고대표는 사드가 군사적으로 전혀 효용성이 없음을 조목조목 근거를 들어 설명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드 배치가 불법적으로 이뤄졌고,  이렇게 되기까지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판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사드 배치를 강행한 근본 이유는 결국 중국을 겨냥, 동북아에서 미중간의 전략 안정을 깨트리려는 미국의 의도에서 비롯된 것임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렇게 미국의 의도에서 한미일 삼각동맹이 엠디 구축으로 추진되고 있고, 세계 어디에서도 사례를 찾아볼 수 없게 우리의 주권을 침해하면서 사드 배치가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 통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사드도 반드시 철거시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참가자 가운데 신학대학원생들이 많아 처음 들어보는 개념들이 많을 것 같아 어렵고 지루해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두 시간여 강의 시간 동안 조는 사람 한 명도 없이 강의에 열중했습니다.

예정한 9시를 넘겨 강의를 마쳤는데도 “사드를 찬성하는 사람은 무슨 근거로 찬성하는 것이냐”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고대표는 “정부에서 근거로 내세우는 내용을 사실이라고 믿기 때문이고, 소위 사드 전문가들이라 하는 사람들 중에도 사드 반대 입장이라면서 마치 사드로 북핵을 막을 수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이 큰 잘못”임을 짚어 답했습니다.

강의 마친 후 '고난함께' 사무총장 진광수 목사는 좋은 강의였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며 고마움을 표했습니다.

이 날 강연에는 평통사 회원을 포함하여 3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