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04/08/14] [선언문]8.15 59돌 종교인 통일,평화선언

평통사

view : 1600

815종교인 시국선언문-1.hwp
클릭하면 원본으로 볼수 있습니다.


8.15 59돌 종교인 통일,평화선언


금년으로 역사적인 8.15 59돌을 맞이하였습니다.
그 동안 우리 민족은 분단상황에서 피눈물나는 통한의 세월을 지내왔습니다. 그러다가 2000년 6월 15일 남북공동선언이 발표됨으로써 새로운 역사가 열렸습니다. 6.15 공동선언은 온 겨레에게 암흑 속의 한 줄기 빛으로 다가왔고 바야흐로 ‘통일의 시대’가 동텄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6.15 이후 4년여 세월,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기적 같은 일들이 수 없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반통일 수구세력은 오히려 기승을 부리며 6.15 공동선언을 부정 훼손하는 작태를 벌여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세는 이미 결정되었습니다. 새로운 통일․평화의 기운과 물결을 그 누구도 막지 못할 것입니다.

지금 여기 ‘사랑과 평화’, ‘화해와 상생’을 지향하는 이 땅의 종교인들은 2004년 범민족 통일 평화행진에 동참하며 현안문제를 타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지향하는 우리 종교인들은 미국이 한국과 같은 작은 나라들의 주권과 자주독립을 존중할 것을 촉구합니다. 미국은 이라크 파병에 압력을 행사하지 말 것과 용산 미군기지를 평택으로 이전하는 데 있어서 그 비용 전액을 한국 측에 전담시키고 주한미군 주둔비를 부담시키는 강도적 처사를 철회하기를 촉구합니다.
근본적으로 우리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주한미군은 떠나야 할 것입니다. 미국의 잘못된 한반도정책에 반대하며 미국의 회개를 촉구하는 일에 기도하며 실천할 것임을 선언합니다.

-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지향하는 우리 종교인들은 악법 중의 악법인 국가보안법이 올해 안에 반드시 철폐되기를 정부, 국회에 촉구합니다. 또한 범민련 한총련 등과 같은 애국애족단체가 배제됨 없이 남북 민족공동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에게 회개하도록 촉구합니다. 우리 종교인들은 참여정부가 민주개혁정부가 되도록 기도하며 실천할 것을 선언합니다.

-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지향하는 우리 종교인들은 탈북자들을 대량 기획 입국시키는 작태를 북에 사과하는 한편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합니다. 우리 종교인들은 정부가 자주적이고 통일지향 정부가 되도록 기도하며 실천할 것임을 선언합니다.
-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지향하는 우리 종교인들은 고 김일성 주석 서거 시 비상경계령의 선포 등으로 상을 당한 북녘동포들에게 잘못을 저질렀던 전철처럼 이번 10주기를 맞아 조의를 표하겠다는 민간추모 대표단의 방북을 가로막은 잘못에 대해 사죄하고 ‘조문대표단’이라는 공식 명칭으로 지금이라도 조문을 할 수 있도록 방북을 허용할 것을 촉구합니다. 우리 종교인은 남과 북이 서로 깊이 이해하고 상처를 치유하며 민족대단결로 나아가는 일을 기도하며 실천할 것임을 선언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 종교인들은 우리의 견해를 밝히며 모든 종교인들이 우리의 선언에 동참하도록 계속 힘 쓸 것입니다.
6.15 공동선언 정신에 따라 기필코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통일하는 일에 모든 종교인은 온 몸으로 나서기를 기도할 것입니다.
우리는 분단 60년인 2005년을 자주통일 60년 원년으로 바꾸어내는 범민족 자주통일 평화행진에 적극 동참할 것을 엄숙히 선언합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2004년 8월 13일
민족의 자주통일과 평화를 열망하는 종교인 일동

< 종교인 시국선언 참가자 명단>

1. 불교(스님)
법타, 도관, 법안, 설곡, 장적, 정산, 지원, 진관, 혜조, 효림(10명)

2. 천주교(신부)
문규현, 고원일, 고정배, 김영식, 김인국, 김진룡, 맹제영, 정진호, 조명연, 최경식(10명)

3. 원불교(교무)
김현, 강태운, 김대선, 김성근, 김인경, 박숭인, 정상덕, 최서연,
최진선, 하상덕(10명)

4. 기독교(목사)
홍근수, 김경호, 김성윤, 나핵집, 문대골, 윤문자, 유원규, 장창원,
정진우, 한상렬(10명)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