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6. 14] 6.15공동선언발표 15돌 기념 민족통일대회

평통사

view : 3484

6.15공동선언발표 15돌 기념 민족통일대회

2015년 6월 14일(일) 오후4시, 수운회관 마당


수운회관에서 열린 6.15공동선언 발표 15돌 기념 민족통일대회 (사진: 한국농정신문 한승호 기자)

6.15민족공동행사가 14일 끝내 분산 개최되었습니다다. 6.15 서울행사는 14일, 수운회관 마당에서 ‘광복70돌,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광복70돌 준비위원회)’ 주최로 ‘6.15공동선언발표 15돌 기념 민족통일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주최측은 “결코 여기서 좌절하지 않고 ‘광복70돌 민족공동행사’의 성사를 위해 다시 전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무더운 날씨와 메르스 확산 우려 속에서 일정과 규모를 대폭 통합 축소해 진행되었지만, 통일에 대한 염원으로 2,500여 명의 시민들이 수운회관 실내 강당과 앞 마당을 꽉 메웠습니다.


대회사를 하고 있는 이창복 광복70돌 준비위원회 상임대표

이창복 광복70돌 준비위원회 상임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광복70년의 진정한 의미는 자주독립과 평화통일의 정신에 있다”며, “광복70주년 민족공동행사 추진을 통해 광복70년을 기념하는 것은 물론이고 나아가 한국전쟁의 종전과 한반도 평화, 그리고 남북관계 개선의 역사적 전기를 마련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번 6.15민족공동행사가 남북으로 각각 분산 개최하게 된 것에 대해 유감과 사과를 표명하고, 8.15민족공동행사만큼은 반드시 남북이 함께 공동으로 성사시키자고 했습니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는 연대사를 통해 올해에 남북관계에서 대전환을 이뤄 자주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자고 호소하였습니다.

한양원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외세가 갈라 놓은 강토, 외세가 찢어 놓은 민족을 더 이상 지체 말고 우리가 통일시켜 평화를 만들어 가는 철든 민족이 되어야 겠다"며 "6.15공동선언을 기본으로 당국자들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통일을 논의하고, 민간 교류도 활성화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북 적대정책 철회하라!' 구호 외치는 참가자들 (사진: 뉴스1)

이후,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장인 이인영 의원은 연대사를 통해 공동행사 무산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다고 비판하고, 5.24조치 철회와 남북간 민간 교류, 당국자간 회담 재개를 촉구 했습니다. 각계 연설에서는 김금옥 한국 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와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조헌정 광복70돌 서울준비위 상임대표가 발언했습니다.


청년들의 율동 공연 (사진: 한국농정신문 한승호 기자)

100인청년율동단, 노래패 우리나라, 가수 안치환씨와 6.15합창단이 즐겁고 신나는 문화공연을 펼쳤고, 이후 6.15공동선언실천 남․북․해외측 위원회의 공동호소문을 낭독하는 것으로 대회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서울광장까지 거리 행진 (사진: 한국농정신문 한승호기자)


행사를 마친 뒤, 참가자들은 서울 시청 앞 광장까지 행진을 한 후, 모든 순서를 마쳤습니다.

마침, 인권위 건너편 인도에서는 인권위원회 건물 전광판 위로 올라가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는 기아차 비정규직 한규협, 최정명 노동자를 응원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행진에 참여한 일부 참가자들은 이 집회에 참가, 두 노동자를 향해 손을 흔들며 힘차게 응원했습니다.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는 기아차 비정규직 한규협, 최정명 노동자. 행진하던 참가자들은 손을 흔들며 응원하였습니다.


평통사는 12일(금)과 13일(토), 효순미선 13주기 추모음악회와 현장 추모제, 광화문 분향소 설치 과정에서 행해진 경찰의 불법적인 방훼와 회원 연행에 항의하고 대응하는 실천과 이후 일정 준비 때문에 회원들이 6.15대회에 많은 회원이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통일을 바라는 한마음으로 끝까지 함께 했습니다.


                                                                <공동호소문>

뜻깊은 올해에 남북공동선언의 기치를 높이 들고 온 민족이 힘을 합쳐 ‘제2의 6.15통일시대’를 열어나가자 (전문)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과 6.15공동선언의 채택으로 온 삼천리가 통일의 환희와 격정으로 들끓던 그날로부터 15년이 흘렀다.

6.15공동선언의 채택은 남북 사이의 적대와 대결을 끝장내고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나가자”는 것을 온 겨레와 세계 앞에 확약하고 남북관계를 화해와 협력, 평화와 통일, 공동 번영의 관계로 확고히 전환시킨 일대 사변이었다.
6.15공동선언은 조국통일의 근본원칙과 실현방도를 밝힘으로써 6.15통일시대의 도도한 전진과 더불어 그 정당성과 생활력을 힘있게 과시하였다.

남북공동선언이 채택되고 이행됨으로써 남북관계는 겨레의 지향과 요구에 맞게 새로운 발전의 길에 들어서고 민족의 대단합은 높은 단계에 올라서게 되었으며 우리 겨레는 바야흐로 다가올 통일의 그날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끊어졌던 민족의 혈맥과 지맥을 잇고, 쭉 열려진 하늘 길, 땅 길, 뱃길을 따라 남과 북, 해외의 각 계층이 서로 오가며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위한 통일회합과 대축전을 펼쳐 놓았다.
조국 땅에서 날마다 전해오는 가슴 벅찬 소식들은 고향을 그리며 일일천추 조국통일을 갈망해온 해외동포들에게도 커다란 기쁨과 새로운 희망을 안겨주었다.
6.15공동선언의 실천 강령인 10.4선언의 채택은 6.15시대의 전진을 보다 힘 있게 추동하고 온 겨레에게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에 대한 희망을 더해준 또 하나의 민족사적 경사였다.

그러나 오늘날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희구하는 온 겨레의 지향과는 반대로 남북공동선언들의 정신은 공공연히 부정되고 당국은 물론 민간의 접촉과 내왕조차 사실상 중단되고 있다.
상대에 대한 적대와 비방, 무분별한 군사훈련과 군비경쟁으로 남북관계는 최악의 국면에 이르렀으며 이 땅에는 대결과 전쟁기운만이 무겁게 감돌고 있다.

뜻깊은 올해 6.15정신의 기치 아래 남북관계 개선과 조국통일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나갈 일념을 안고 남과 북, 해외가 적극 추진해온 6.15공동선언 발표 15돌 기념 민족공동행사가 끝끝내 무산된 현실은 온 겨레로 하여금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평화와 통일의 돌파구를 제 힘으로 열어나가야 한다는 불굴의 의지를 더욱 가다듬게 하고 있다.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는 다가오는 광복 70돌을 맞으며 통일의 앞길에 가로놓인 온갖 장애물을 밀어내고 이 땅 위에 다시 한 번 제2의 6.15통일시대를 열어나갈 결의를 더욱 굳게 다지면서 해내외 온 겨레에게 열렬히 호소한다.

해내외 동포들이여!
온 겨레는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조국통일의 기치로 변함없이 높이 들고나가자!
그처럼 환희로웠던 6.15시대와 오늘의 적대적 남북관계 현실은 6.15공동선언을 지키고 이행해나가면 통일과 공동번영의 밝은 길이 열리지만, 6.15정신을 부정하면 불신과 대결의 골이 더 깊어진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남북공동선언에 천명된 대로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나가자!
6.15시대에 진행되어온 선언 이행을 위한 모든 활동을 재개하고 보다 활성화하자!
남북선언들의 정신에 따라 각계각층의 접촉과 내왕, 협력과 통일회합을 활발히 하여 끊어진 민족의 유대와 혈맥을 다시 이어나가자!

온겨레는 외세를 포함하여 남북 사이에 불신과 갈등, 반목과 대결을 조장하는 그 어떤 세력의 간섭과 전횡도 절대로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민족의 존엄과 자주권을 침해하고 침략의 역사를 부정하면서 신성한 영토를 강탈하려는 그 어떤 시도에 대해서도 단호히 맞서 싸워나가자!
남북 사이에 존재하는 사상과 제도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기초위에서 평화와 통일을 지향해나가는 것은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에 천명된 기본요구이다.
지난 6.15시대는 남북 사이에 존재하는 사상과 제도의 차이가 결코 대결의 근원으로 될 수 없으며 우리 민족은 얼마든지 화해하고 단합하며 평화와 번영의 통일조국을 만들어갈 수 있음을 현실로 보여주었다.
상대에 대한 비방과 중상으로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저해하는 온갖 반민족적인 행위들을 배격한다!

이 땅에서 전쟁위험을 제거하고 긴장을 완화하며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민족의 운명과 전도와 관련되는 중대문제이다. 평화가 보장되어야 남북선언도 순조롭게 이행될 수 있으며 우리 겨레는 조국의 통일도 민족공동의 번영도 이룩해나갈 수 있다.

온 겨레가 한사람같이 이 땅에서 군사적 긴장을 격화시키고 전쟁위험을 몰아오는 온갖 적대적 군사행동, 무분별한 군비경쟁을 저지시키기 위한 반전평화운동에 나서자!
한반도에서 전쟁위험을 근원적으로 제거하고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수립하기 위한 전민족적운동을 더욱 힘차게 벌여나가자!

나라의 평화와 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지름길은 온 민족의 단합과 단결을 실현하는데 있다.
남북선언들을 존중하고 나라의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해내외의 모든 정당, 단체, 인사들은 하나로 굳게 단합하자!
남과 북, 해외의 온 겨레는 민족공동의 요구와 이익을 우선시하고 민족적 대의를 앞세우는 원칙에서 정파와 소속, 이념의 차이를 넘어 함께 손잡고 나가자!
민족의 단합을 실현하는데서 전민족적 통일운동연대조직인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의 선도적 역할을 더욱 높여 나가자!

해내외의 온 겨레여!
이제 두 달이면 우리 민족은 일제를 물리치고 해방을 쟁취해낸 역사적인 조국광복 70돌을 맞이하게 된다.
해내외의 온 겨레는 장구하고도 피어린 투쟁으로 일제를 몰아내고 나라의 독립을 이룩한 선열들의 숭고한 넋을 이어 조국통일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나가자!

조국광복 70돌 기념 통일행사를 전민족적대축전으로 반드시 성사시키자!
지금이야말로 민족의 운명과 장래를 걱정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할 것 없이 통일애국의 길에 분연히 떨쳐나서야 할 때이다.
남과 북, 해외가 이미 합의한 대로 6.15-8.15 공동운동기간에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을 추동하고 제2의 6.15통일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접촉과 교류, 통일회합을 활발히 벌여나가자!
해내외 온 겨레의 굳센 통일의지와 애국의 열정을 남김없이 분출시켜 6.15공동선언 발표 15돌과 조국해방 70돌이 되는 뜻 깊은 올해에 남북관계의 새 역사를 써나가며 조국통일의 대통로를 기어이 열어나가자!

2015년 6월 15일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6.15 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6.15 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