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비상시국선언] 1/12 피해자 인권, 존엄 무시한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 철회하라!

관리자

view : 376

 

• 일시 : 2023년 1월 12일(목), 오전 9시       • 장소 : 국회 본청 앞 계단 

 

피해자의 인권과 존엄을 무시한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을 당장 철회하라!

 

비상시국선언문 

 

 

1월 12일(목),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을 반대하며 비상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을 가해자인 일본 전범 기업이 아닌, 우리 기업의 돈으로 먼저 해결하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하고 있는 가운데 12일 오전 9시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서 ‘윤석열 정부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 반대 비상시국선언’ 기자회견이 진행되었습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도 비상시국선언에 동참했으며, 기자회견에 참여하였습니다.

 

일본의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일본이 강제동원의 불법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진정한 사죄와 배상이 전제되는 속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의 해법은 일본의 사죄와 배상을 전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미일 군사동맹의 구축을 위해 일본에게 면죄부를 주는 굴욕적인 해법 안을 내놓고 있는 것입니다.

 

강제동원 피해자를 대신하여 일본과 일본의 전범기업들에게 면제부를 주는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출처: 뉴시스)

 

비상시국선언 참가자들은 “강제동원피해자들의 투쟁은 일본의 사죄와 배상을 제대로 묻고 일본 제국주의 전쟁의 책임을 물어 평화를 지키는 일이며, 윤석열 정부의 졸속적인 강제동원 해법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한미일 동맹 강화를 막고 신 냉전을 막아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지키는 일이다.” 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참가자들은 일본이 강제동원의 불법성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일본이 전쟁하고 싶어 하는 나라가 되고 싶어 전범기업의 부담을 낮춰주려고 하는 것”이라며 “전쟁을 막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일본이 강제동원의 불법성을 인정하고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해야한다.” 고 강조했습니다.

 

 


피해자들에게 발제문 조차 공개하지 않고 졸속으로 추진된 공개토론회를 규탄하는 참가자 (사진출처: 뉴스1)
 

 

또한 참가자들은 발제문은 물론 발제자조차 숨기려고 한 윤석열 정부의 공개토론회 진행에 대하여 “이름만 공개토론회 졸속추진 규탄!”, “피해자 들러리 세우는 공개 토론회 규탄!”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일본의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입장이 조만간 발표될 예정입니다. 평통사는 대북선제공격과 한반도 재침탈을 위한 일본의 적기지 공격능력의 보유와 관련한 대응투쟁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한편 일본의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해나갈 것입니다.

 

◎관련기사보기

[MBC]'일본 전범기업' 빠진 강제동원 배상 공식화‥"굴욕적" 반발
[뉴시스] 야권·시민단체, 강제동원 토론회 반발…"제2 위안부 합의 폐기"
[오마이뉴스]"제2 위안부 합의, 폐기하라"... 윤 정부 강제동원 해법 반발 본격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