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07/08/24] 홍근수 평통사 상임대표 고희 기념 연구논문집 출판기념회 강정구 평화·통일연구소장 등 『전환기 한미관계의 새판짜기 2』헌정

평통사

view : 1654

--------------------------------------------------------------------------------
■ 수 신 : 각 언론사 문화부 귀중
■ 제 목 : 홍근수 평통사 상임대표 고희 기념 연구논문집 출판기념회 보도 요청
■ 발 신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02-711-7292), 박석분 교육팀장(016-429-4311)
--------------------------------------------------------------------------------

홍근수 평통사 상임대표 고희 기념 연구논문집 출판기념회
강정구 평화·통일연구소장 등
『전환기 한미관계의 새판짜기 2』헌정

▷일 시 : 2007년 8월 24일(금) 오후 6시
▷장 소 : 향린교회(중구 명동 명동성당 건너편 소재)
▷주 최 : 평화·통일연구소, 평통사, 평화의길(홍근수 목사 후원모임)


1. 홍근수 평통사 상임대표 겸 평화·통일연구소 이사장의 고희 기념 연구논문집 출판기념회가 8월 24일(금) 오후 6시, 향린교회에서 열립니다.

2. 『전환기 한미관계의 새판짜기 2』(한울출판사)라는 제목의 연구논문집은 강정구 평화·통일연구소장(동국대 교수) 등의 후학들이 고희를 맞는 홍근수 상임대표에게 여러 사정으로 뒤늦게 헌정하는 책입니다. 저자들은 서문을 통해 “홍 목사님은 한평생 반민족적, 반자주적, 반평화적, 반통일적 역사행로를 마감하고 민족 자주와 자존, 평화와 통일로 향한 역사 순응의 행보를 개척하기 위한 길을 걸어 오셨”다고 회고하고, “홍 목사님의 혼과 우리들의 몸부림이 담긴 이 책을 홍근수 목사님의 고희 기념문집으로 헌정”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3. 『전환기 한미관계의 새판짜기 2』는 평화·통일연구소가 쓴 『전환기 한미관계의 새판짜기 1』(2005년, 한울출판사 발간)의 후속편으로서, 첫 번째 책이 해방과 분단, 미군주둔이 2005년에 이르러 60년 환갑을 맞은 상황에서 한미동맹이 침략동맹으로 재편되는 것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면, 두 번째 책은 주한미군의 ‘전략적 유연성’이 합의되고 한미FTA가 타결되는 등 예속적 한미동맹이 더욱 고도화되는 한편으로, 6자회담의 진전에 따른 한반도 평화체제 논의가 가시화되는 명암이 교차하는 역사적 전환기에 향후 수년간의 선택이 이후 몇 백 년 역사궤도를 규정할 것이라는 문제의식 속에서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 것입니다.

4. 각 장의 제목과 필자,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1부 한미관계 새판짜기

제1장 작전통제권 상실 과정과 탈주권화(강정구·박기학·고영대)
- 국가주권의 핵심인 작전통제권이 얼마나 불법적으로 미국에 의해 박탈되고 어떻게 한국군의 탈주권화와 기형화가 초래되었는지를 밝힘으로써 작전통제권 환수의 주권적 의의를 제시합니다.

제2장 미국의 방위비분담 요구의 본질과 미군주둔비 지원 폐지의 당위성 -미군 소유 탄약 저장, 관리 문제를 중심으로(박기학)
- 불평등한 한미동맹의 전형적인 사례로서 미군 소유 탄약의 한국군 저장관리의 문제점과 그 군사전략적 연관을 밝힘으로써 한미동맹 폐기의 필요성을 제기합니다.

제3장 『국방백서』의 대미 추종적 안보관(강정구)
- 『2004 국방백서』의 안보관이 미국 안보관의 복사판으로서 북한주도 안보위협론의 확산과 미국주도 안보위협론의 은폐에 앞장서는 결과를 가져옴을 제시함으로써 국방안보 분야 전환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제4장 ‘국방개혁2020’의 문제점과 자주적 국방개혁의 모색(이철기)
- 군비증강과 신 대미종속의 길을 걷는 참여정부의 국방개혁의 문제점을 밝혀 평화군축과 자주국방이 지향해야 할 시대적, 국민적 바람임을 밝힙니다.

제5장 한미FTA는 자본의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제국주의 침략의 결정판(허영구)
- 한미동맹의 불평등성을 경제로까지 확장하는 한미FTA의 본질을 밝혀 자주국가의 필수요건으로서 경제주권의 중요성을 제시합니다.

제2부 북미관계 새판짜기

제6장 1950년대, 미국의 한반도 평화조약 파탄내기 역사적 검토(고영대)
- 제네바회담을 파탄내고 정전협정의 군비증강 금지 규정인 13항 ㄹ목을 폐기하는 역사적 과정을 규명해 미국이 곧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가장 큰 걸림돌임을 밝힙니다.

제7장 북한 핵문제에 대한 미국의 대응과 평화적 해결 전망(이재봉)
- 북한 핵문제의 본질과 미국의 대응 과정을 개괄함으로써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 폐기야말로 한반도 평화의 핵심내용임을 제시합니다.

제8장 미국의 북한인권법의 반인권성과 대북 붕괴전략(강정구)
- 미국의 북한인권법의 본질적 문제로서 서양 인권개념의 근본적 한계, 저강도 전쟁전략, 세계적 수준의 인권침해 주범으로서의 미국 위상 등을 제기함과 함께 북한인권의 진정한 개선 방안을 제안합니다.

제9장 한반도 평화체제 수립방안 - 한반도평화체제의 수립과 공고화를 위한 최대주의적 접근 (김진환)
- 당면한 최대과제로 떠오른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과 관련해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와 자주적 통일이 담보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제3부 동북아 새판짜기

제10장 미국의 MD전략과 한반도 평화-북한 미사일과 MD의 관계를 중심으로(김승국)
-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평화의 중대한 위협 요소인 미국의 MD전략을 분석함으로써 그 폐기의 중요성을 살펴봅니다.

제11장 ‘중국위협론’의 실체(한호석)
- ‘중국위협론’의 허구성을 제시함으로써 한미동맹을 미국의 대중국 포위동맹으로 변환시키려는 미국의 의도에 과감히 맞서야 함을 강조합니다.

제12장 현대 일본정치의 군사화 배경과 미일동맹-미일 안보조약·미군재편·평화헌법 개악 움직임과 관련하여(고케츠 아츠시, 번역 : 박현주(야마구치대학 연구원))
- 미일동맹이 미국의 세계군사패권 전략의 산물임을 보여줌으로써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평화에 대한 그 적대적 성격을 드러냄과 동시에 한일 민중 연대의 중요성을 제시합니다.
--------------------------------------------------------------------

5. 출판기념회는 변연식 평통사 공동대표의 사회로 ▲ 문규현 상임대표의 인사말, ▲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민가협, 평화의 길 대표 등의 축사, ▲ 김형태 변호사와 한승동 한겨레 선임기자의 서평, ▲ 필자를 대표하여 강정구 평화·통일연구소장의 헌정사와 홍근수 목사의 답사, ▲ 축하연 순으로 진행됩니다. 참가비는 책값을 포함하여 2만원입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