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사드 발사대/레이더 이동배치 반대! 사드 추가배치 반대! 미 MD편입 반대! 방위비분담금 반대! 청와대 앞과 미대사관 앞 릴레이 1인 시위

관리자

view : 1682

• 일시: 2020년 3월 6일~13일   • 장소: 청와대 앞, 미 대사관 앞 

 

사드 발사대/레이더 이동배치 반대! 사드 추가배치 반대!

미 MD편입 반대! 한미일MD 구축 반대! 방위비분담금 반대!  

청와대 앞과 미 대사관 앞 릴레이 1인 시위


 

[기자회견문] 방위비분담금 사드부지 건설비 전용 규탄 기자회견

[관련 뉴스보기] 사드 운영비도 한국이?…기지 설계에 방위비 분담금 써

 

 

지난 2월, 국방예산안 브리핑에서 미국 미사일방어청장은 이른바 ‘주한미군긴급작전요구(JEON)’에 따라 사드 발사대와 포대 분리, 레이더 이동배치와 발사대 추가배치, 사드와 패트리엇의 통합운용 업그레이드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등 한미 당국이 사드 추가배치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드 추가배치는 한국을 미국의 미사일방어(MD)에 편입시키고한국을 대중국 미사일방어(MD)의 전초기지로 전락시키게 합니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중국과 약속한 ‘3불’(사드 추가배치 불가, 미 MD편입 불가, 한미일 군사동맹 불가)을 깨트리는 것으로 한중관계를 파국으로 몰아 국가 안보와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불러오게 할 뿐입니다. 

 

또한 미 국방부는 예산설명 자료에서 사드 정식 배치에 따른 소성리 사드부지 건설 공사에 방위비분담금으로 충당하겠다고 명시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한미소파와 방위비분담특별협정에 위배되는 명백한 불법이며, 부지건설비와 운영유지비는 모두 미국이 부담한다던 정부의 대국민 약속 위반입니다. 만약 미국의 요구대로 사드부지 건설비를 한국이 부담하게 된다면 사드의 이동, 추가 배치에 따른 추가 기지 건설비도 모두 한국이 부담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에 평통사는 3월 6일 ~ 1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2시까지 청와대 분수대 앞과 미대사관 앞에서 사드추가 배치 반대, 미국 미사일방어(MD)편입 반대, 터무니없는 방위비분담금 증액 철회를 요구하는 1인시위를 진행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일차 / 3월 6일]
 

코로나 사태로 여러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고 국민 희생을 강요하는 한미당국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 잡기 위한 우리의 실천을 멈출 수 없습니다. 오늘 1인시위에는 서울 평통사 황윤미 대표와 회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거리에 시민들이 눈에 띄게 줄었지만 점심시간 대에는 직장인들이 나와 관심 있게 피켓 내용을 보고 갔습니다.    

 

 

3월 6일 청와대 분수대 앞 1인 시위

 

 

3월 6일 미 대사관 앞 1인 시위


 

[2일차 / 3월 9일]

 

지난 3월 6일에 이어 오늘(9일)도 청와대와 미 대사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인천과 대전충청, 서울 회원들이 실천에 함께 해주셨습니다. 멀리 인천에서 한달음에 달려와 실천을 나선 한 회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에게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3불(사드추가배치, 미국 MD의 편입, 한미일 MD구축)정책을 어기고, 방위비분담금으로 사드부지 공사비까지 준다면 가뜩이나 어려운 국민경제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3불 약속을 이행해 한국이 미국의 MD에 편입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1인 시위는 내일도 계속 이어갑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3월 9일 청와대 분수대 앞 1인 시위
 

3월 9일 미 대사관 앞 1인 시위

 

 

[3일차 / 3월 10일]
 

 

3월 10일, 3일차에 접어든 릴레이 1인 시위는 오전부터 내린 비에도 불구하고 회원들의 참여로 진행되었습니다. 차가운 비를 맞으면서도 서울과 부천회원들은 "사드 레이더/발사대 이동배치 반대!", "미MD편입 반대!", "방위비분담금 반대!" 등 한미당국의 잘못된 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1인 시위를 이어나갔습니다. 

 

특히 이날 청와대 1인 시위 현장을 지나던 한 평통사 회원은 "뉴스보도와 평통사의 기자회견문을 통해 2018년 이미 방위비분담금으로 사드부지 건설공사에 전용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서 이도 모자라 "사드 레이더/ 발사대를 이동배치하려는 것은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될 일"이라며 한국의 미 MD편입에 대해 강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또한 실천에 나선 1인 시위 참가자를 격려하며 함께 인증샷을 찍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천에 선뜻 나서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시민들에게 한미당국의 불법부당한 정책을 알리기 위해 애쓰는 평통사 회원들의 릴레이 1인 시위는 계속 진행됩니다. 릴레이 1인 시위에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이 밖에도 코로나19에도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 실천활동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평통사 페이스북 바로가기
페이스북 게시물 좋아요! 공유하기!로 온라인 실천에 동참해주세요~

 

3월 10일 청와대 분수대 앞 1인 시위

 

3월 10일 미 대사관 앞 1인 시위

 

 

[4일차 / 3월 11일]

 

3월 11일, 4일차 릴레이 1인 시위에는 인천과 서울 회원들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바람이 심하게 불어 피켓을 들기 어려울 정도의 날씨였지만 사드 레이더/발사대 이동배치, 미MD편입, 방위비분담금 등 한미당국의 잘못된 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회원들은 1인 시위를 이어나갔습니다.

 

미 대사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한 한 회원은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오가는 행인이 줄었지만 광화문은 직장인이 많아 피켓을 보는 사람들이 꽤 있었고, 그 중에는 반드시 미 대사관 직원도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1인 시위를 이어나갔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한 한 회원은 “기존 사드배치와 추가배치 계획은 결국 미국 MD체계로의 편입을 의미 하므로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며 1인시위에 참가하여 목소리를 낼 수 있어 의미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릴레이 1인 시위는 내일도 계속 됩니다. 1인 시위와 온라인 실천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3월 11일 청와대 분수대 앞 1인 시위

 

3월 11일 미 대사관 앞 1인 시위

 

[5일차 / 3월 12일]

 

3월 12일, 5일차 릴레이 1인 시위는 바람이 많이 불어 피켓에서 손을 뗄 틈이 없는 날씨 속에 진행했습니다. 평통사 문홍주 공동대표와 서울평통사 회원들은 '사드 레이더/발사대 이동배치와 사드 추가 배치 반대!', '미MD편입 반대!', '한미일 MD구축 반대!', '사드부지 건설공사에 방위비분담금 사용은 한미소파에 위반! 방위비분담금 주지말라!" 등 한미당국의 잘못된 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1인 시위를 이어나갔습니다. 

 

이날 미대사관 앞에서 1인시위를 진행한 서울평통사 회원은 "거리가 너무 한산하고 사람들도 빠르게 걷기에 전념하는 것 같아서 아쉬웠다. 전에는 지나가면서 관심있게 보거나 피켓을 무심히라도 한 번씩 보는 사람들이 꽤 있었는데 오늘은 거의 없었다"며 코로나로 인해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에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빨리 이런 시기가 지나 우리의 요구를 시민들이 관심갖고 알아봐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틀 연속 1인시위에 참여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천에 선뜻 나서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시민들에게 한미당국의 불법부당한 정책을 알리기 위해 애쓰는 평통사 회원들의 릴레이 1인 시위는 계속 진행됩니다. 릴레이 1인 시위에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이 밖에도 코로나19에도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 실천활동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3월 12일 청와대 분수대 앞 1인 시위

 

 

3월 12일 미 대사관 앞 1인 시위

 

 

[6일차 / 3월 13일]

 

3월 13일, 6일차 릴레이 1인 시위는 피켓이 바닥에서 붕 뜰 정도로 바람이 많이 불어 손 힘을 꽉 쥐고 피켓을 잡고 있어야 하는 날씨 속에 진행했습니다. 서울평통사 회원들과 평통사 청년 상근자들은 '사드 레이더/발사대 이동배치와 사드 추가 배치 반대!', '미MD편입 반대!', '한미일 MD구축 반대!', '사드부지 건설공사에 방위비분담금 사용은 한미소파에 위반! 방위비분담금 주지말라!" 등 한미당국의 잘못된 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1인 시위를 이어나갔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외부활동이 어려운 조건에서도 시민들을 향해 한미당국의 불법부당한 정책을 알리는 평통사 회원들의 릴레이 1인 시위는 계속 진행됩니다. 릴레이 1인 시위에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이 밖에도 코로나19에도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 실천활동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또한 방위비분담금 7차 협상이 다음주 화요일 미국에서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에 평통사는 3/17(화) 오후 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3월 13일 청와대 분수대 앞 1인 시위

 

 

3월 13일 미 대사관 앞 1인 시위

 

 

[7일차 / 3월 16일]

 

3월 16일, 7일차 릴레이 1인 시위는 서울평통사 회원들과 평통사 청년 상근자들이 각각 미대사관 앞과 청와대 앞에서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1인시위 참가자들은 '사드 레이더/발사대 이동배치와 사드 추가 배치 반대!', '미MD편입 반대!', '한미일 MD구축 반대!', '사드부지 건설공사에 방위비분담금 사용은 한미소파에 위반! 방위비분담금 주지말라!"는 내용으로 피켓팅을 했습니다. 내일이면 11차 방위비분담특별협정 7차 협상이 진행되어 평소보다 더욱 중요한 계기에 맞춰 1인시위를 이어나갔습니다. 1인시위에 참여한 서울평통사 회원은 "점심 시간이고, 직장인들이 많이 오가는 곳인데도 평소에 비해 눈에 띄게 오가는 행인이 줄었다. 차량도 줄어든 것 같다. 그래도 신호등을 기다리며 건너편 피켓을 쳐다보는 행인도 있고, 힐끗 쳐다보고 지나가는 사람도 몇몇 있었다. 어떤 정복 입은 경찰은 유심히 피켓 내용을 보고 가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평등한 한미관계를 위한 우리의 요구는 계속될 것입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외부활동이 어려운 조건에서도 시민들을 향해 한미당국의 불법부당한 정책을 알리는 평통사 회원들의 릴레이 1인 시위는 계속 진행됩니다. 릴레이 1인 시위에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이 밖에도 코로나19에도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 실천활동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또한 3/17(화) 오후 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3월 16일 청와대 분수대 앞 1인 시위

 

 

3월 16일 미 대사관 앞 1인 시위

 

 

[8일차 / 317]

 

사드 레이더/발사대 이동배치와 추가배치 반대! 미국MD 편입 반대! 터무니없는 방위비분담금 증액요구 철회!를 촉구하는 미대사관과 청와대 앞 릴레이 1인 시위가 오늘로 8일차를 맞았습니다.

 

오늘 오후 1인 시위는 ‘7차 방위비분담 협상에 즈음한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바로보기)에 결합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미대사관과 청와대 앞 릴레이 1인 시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3월 17일 청와대 분수대 앞 1인 시위

 

3월 17일 미 대사관 앞 1인 시위

 

 

[9/ 318]

 

지난 2주간 서울, 인천, 부천, 중앙, 연구소의 대표와 운영위원, 회원, 상근자 50여명이 함께 1인시위를 진행했습니다. 사드 레이더/발사대 이동배치와 추가배치 반대! 미국MD 편입 반대! 터무니없는 방위비분담금 증액요구 철회!를 촉구하는 미대사관과 청와대 앞 릴레이 1인 시위가 오늘 9일차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코로나19와 매섭게 부는 바람을  이겨내고 이 땅의 자주와 평화를 위해 노력해준 참가자들에게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3월 18일 청와대 분수대 앞 1인 시위

 

 

3월 18일 미 대사관 앞 1인 시위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