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9. 9. 5] 유엔사를 통한 작통권 환수 무력화 기도 미국 규탄 기자회견

관리자

view : 1686

• 일시 : 2019년 9월 5일(목) 오후 1시 • 장소 : 광화문 세종대왕상 뒤(미대사관 앞)  

 

해체됐어야 할 유엔사 내세워 작전통제권을 계속 장악하려는

미국 규탄! 유엔사 즉각 해체!  

 

- 미국이 지난 8월 한미연합연습(전작권 전환 검증 연습)에서 평시 위기발생 시 유엔사의 한국군에 대한 작전지시 권한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이에 대해 국방부는 3일 "유엔사는 한미연합사에 대한 지휘 권한이 없으며, 정전협정에 제시된 정전사무이행에 관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지만 미국이 유엔사가 가진 ‘정전관리 임무’를 내세워 위기 발생시 전시전환과정을 주도할 수 있는 위기관리권한을 확보함으로써 전작권 환수 이후에도 한국군에 대한 작전통제권을 계속 행사해보려는 의도를 갖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2007년 당시 벨 주한미군사령관도 ‘전작권 환수 시 한반도 위기관리권은 유엔사령관이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 그러나 유엔사는 1975년 유엔 총회 결의로 해체됐어야 했고, 1978년 한미연합사 창설로 한국방어 임무가 사라졌고, 2004년 주요 정전 관련 임무마저 한국군에 이관함으로써 허울만 남은 조직이었습니다. 또한 유엔사는 판문점/평양 선언과 싱가포르 성명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과정에서 해체가 당연한 기구입니다.

 

- 그런데도 미국이 이런 유엔사를 다시 강화하여 한국군에 대한 작전지시 권한을 확보하고, 전쟁수행기구로 만들려는 것은 전작권 환수로 상실하게 될 한반도 유사시 전시작전 주도권(작통권 행사)를 계속 장악하고 한반도에 대한 자신의 기득권을 유지하겠다는 의도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미국의 의도는 우리 군사주권에 대한 침해이자 평화 번영 통일로 나아가려는 정세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입니다. 

 

-  이에 유엔사를 내세워 전작권 환수를 무력화하고 한국군에 대한 작전통제권을 계속 장악하려는 미국을 규탄하며, 유엔사의 해체와 작통권의 즉각 환수를 촉구하려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