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협정

스티븐 비건 대북특별대표 방한에 즈음한 기자회견

관리자

view : 1559


ㆍ 일시 : 2020년 7월 8일 (수), 오전 8시    ㆍ 장소 : 외교부 정문 앞

 

 

미국은 대북 적대정책을 폐기하고 싱가포르 성명을 즉각, 전면 이행하라! 
문재인 정부는 한미 워킹그룹을 해체하고 판문점/평양선언을 즉각, 전면 이행하라!

 

 

- 회의장으로 향하는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에게 대북적대정책 폐기와 싱가포르 성명 이행 촉구
- ‘하노이 잠정 합의안’을 되살려, 이를 디딤돌 삼아 북미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
- 남북교류가 유엔 안보리와 미국의 제재에 막혀있음을 지적, 자주적인 남북교류의 첫걸음으로 한미워킹그룹 해체를 요구
- 미국에 맞서 판문점/평양선언을 즉각, 전면 이행해나갈 것을 문재인 정부에 촉구

 

기자회견문 보기

생중계 다시보기

보도자료 보기

 

회의가 열리는 외교부 앞에서 구호를 외치는 참가자들

 

어제(7일)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가 오늘(8일) 외교부를 찾아 주요 외교당국자들과 북미대화 재개 방안과 한미 간 현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대북전단 사태에서 보듯 남북관계 파탄의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고, 북미관계의 교착상태의 원인 또한 트럼프 행정부의 막무가내식 선비핵화 주장에 있는 만큼 비건 대표가 이번 방한에서 남북, 북미관계를 반전시킬 획기적 제안을 하리라고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싱가포르성명과 판문점/평양선언의 이행만이 우리 민족의 생명줄이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담보해줄 수 있다는 사실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이에 평통사는 여러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외교부 앞 기자회견을 열고 민족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한미당국에게 싱가포르 성명과 판문점/평양선언의 전면, 즉각 이행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미국은 대북 적대정책을 폐기하고 싱가포르 성명을 즉각, 전면 이행하라!" 발언하는 오미정 평화통일연구소 연구원

 

가장 먼저 발언에 나선 오미정 평화통일연구소 연구원은 “미국은 대북 적대정책을 폐기하고 싱가포르 성명을 즉각, 전면 이행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오미정 연구원은 “북미관계가 다시 협상 궤도로 올라서기 위해서는 지난해 하노이 회담에서 북미가 도달한 잠정 합의(영변 핵시설 폐기와 5개 대북 제재 해제)로 되돌아가는 길뿐”이라고 주장하며 “비건 대북 특별대표가 북미관계의 협상 물꼬를 다시 트고자 한다면, 그것은 다름 아닌 싱가포르 성명의 이행 방안, 곧 하노이 회담의 잠정 합의를 되살리는 내용이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이어 오미정 연구원은 “하노이 회담의 잠정 합의를 되살려낸다면 이를 디딤돌 삼아 평화협정 체결 등을 통한 대북 체제 보장과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완전한 비핵화로 나갈 수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가 진정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바란다면 싱가포르 성명을 즉각, 전면 이행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유영재 평화통일연구소 연구위원(위 사진)과 최병헌 주권자전국회의 위원장이
각각 "한미 워킹그룹 해체! 판문점/평양선언 즉각, 전면 이행!", "방위비분담금 주지말고 받아내자!" 발언하고 있다.

 

다음 발언에 나선 유영재 평화통일연구소 연구위원은 “문재인 정부는 한미 워킹그룹을 해체하고 판문점/평양선언을 즉각 이행하라!”고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유영재 연구위원은 “문재인 정부가 남북교류를 실현하려면 ‘하노이 잠정 합의’를 되살리는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며 “‘하노이 잠정 합의’를 되살려 낸다면 유엔 안보리 제재와 미국 제재에 막혀 있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고 남북철도를 연결시킬 수 있다”며 문재인 정부에게 촉구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영재 연구위원은 “남북관계 개선은 본디 미국의 승인을 구할 문제가 아니라 우리 민족과 국가의 본연의 권리에 속하는 사안”이라며 “터무니없는 방위비분담금 증액이나 미국산 무기 도입으로 트럼프 정부에게 남북관계 개선을 구걸하지 말고 자주적인 남북교류의 출발점으로 한미워킹그룹을 해체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유영재 연구위원은 “문재인 정부가 판문점/평양선언을 이행하고자 한다면 미국과 정면으로 맞서야 한다”며 “대중국 전선에서 주한미군과 한미동맹이 절실한 미국에게 한미동맹을 해체할 수도 있다는 배수의 진을 치고 맞선다면 남북철도 연결, 개성공단 조업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한 최소한의 제재 예외나 전면적인 제재 해제로까지 나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참가자들이 영어구호 피켓을 높이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출처 : 뉴시스)

 

다음 발언에 나선 최병헌 주권자 전국회의 위원장은 “비건 대표가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을 강압할 것이 예상된다.”고 밝히면서 “주한미군은 남한 방어를 위해 주둔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의 안보이익을 위해 주둔한다. 방위비분담금을 줄 것이 아니라 받아내야 한다.” 강조하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기자회견을 진행하던 오전 9시 경 비건 대표가 이끄는 대표단이 회의장으로 향하는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이에 참가자들은 한국민의 요구가 전달되도록 피켓을 높이 들고 목이 터져라 영어구호를 외쳤습니다. 

 

회의장으로 향하는 비건 대표가 구호를 외치는 참가자들과 피켓을 주시하고 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등)

 

“Singapore Statement Now”(싱가포르성명 이행), “Guarantee of Security of N·K”(대북안전보장 제공), “Peace Treaty Now”(평화협정 체결), “No Sanction”(대북제재 해제) 힘찬 영어 구호에 지나가던 비건 대표가 참가자들 쪽으로 고개를 돌리는 등 우리의 요구가 분명하게 전달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외교부에서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계속 이어갔으며, 12시 경 오찬협의를 위해 외교부를 빠져나가는 비건 대표에게 다시 한 번 힘차게 구호를 외쳤습니다.

 

오늘 기자회견은 MBC, 연합뉴스TV, 뉴스1, 뉴시스, 서울신문, 한국일보, 데일리안, 뉴스핌, 오마이뉴스, AP, 로이터통신 등 다수의 국내외 언론들이 열띠게 취재, 보도하였습니다. 

 

 

 

 

◎ 관련기사 보기

[연합뉴스] 평통사 기자회견 바라보는 스티븐 비건

[뉴스1] 평통사 기자회견, 구름다리 건너는 스티븐 비건

[뉴스1] 스티븐 비건 방한, 평통사 기자회견

[뉴스1] 평통사 '북미관계 새판짜기 나서라'

[뉴시스] 구호외치는 평통사

 

내일(9일) 비건 대표가 청와대를 방문하여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회동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내일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한국민의 요구를 비건 대표에게 명확히 전달하기 위한 기자회견과 1인 시위를 진행하오니 많은 참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