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27] 부산 평화발자국 "일제에 맞선 부산사람들" - 광복로 시티스팟에서 노래공연
평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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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 분단의 현장을 찾아 평화와 통일의 희망을 심는다 (광복 70년, 분단 70년) 2015 부산 평화발자국 "일제에 맞선 부산사람들" 6차 평화발자국 "지금 죽어도 여한이 없다" 2015년 6월 27일(토) 오전 10시~오후 4시.
일본은 한 번도 한반도를 포기한 적이 없다. 식민지배를 사죄한 일도 없다. 미국의 대소봉쇄정책 덕분에 전쟁 책임과 배상에서 면죄부를 얻게 된 샌프란시스코 조약과, 그에 규정된 한일협정 때문이다. 이 왜곡된 역사는 한반도 분단과 동북아 분쟁의 원인이 되었다. 일본은 왜곡된 역사의 길을 따라 이제 집단자위권 행사를 결정하고 안보법제 개정을 통해 한반도 진출의 걸림돌을 제거하고 있다. 군사대국의 길을 열어 동북아는 물론, 이제 세계로 진출하여 과거보다 더 큰 영광을 재현하려는 일본. 남요인후(南徼咽喉-남쪽은 조선의 목구멍)인 부산이 날카롭게 깨어 있어야 한다던 임진왜란의 피어린 교훈은 지금 어디에 남아있는 것일까?
이번 달 평화발자국은 지난 4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일제의 부산 강점을 돌아본 데 이어 강점에 맞선 부산사람들을 찾아나섰다.
“나라의 힘은 통일에 있다”
참가자들이 평화발자국을 시작한 곳은 동구 좌천동 768-1번지에 위치한 사립 일신여학교 자리. 보잘것없던 시작이 날로 번창한다(日新)는 뜻을 담은, 1895년 한 칸의 초가에서 시작한 이 학교는 호주선교사들에 의해 건립되었기 때문에 기독교를 통한 민족주의 의식이 일찍부터 고조되었다.
서울에서 3·1만세운동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들은 고등과 학생 김응수(일명 김수) 등 11명의 학생과 주경애, 박시영 선생이 좌천동 거리를 누비며 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다가 옥고를 치른다. 이들의 활동을 기리고자 부산시는 만세운동기념비를 건립했는데, 이 비는 일신여학교의 후신인 동래여고에 세워져 있다.
이 비문에는 김응수가 경찰 심문 과정에서 한 발언이 새겨져 있다.
“세살먹은 아이도 제 밥을 빼앗으면 달라고 우는데 우리들은 우리나라를 돌려달라고 하는데 무엇이 나쁘냐”
이들의 만세운동으로 20일동안 휴교령이 내려졌지만 졸업식 거부투쟁으로 이어지고, 경남지역 만세운동의 도화선이 된다. '겨레의 넋은 국어에 있다. 사람의 값은 지식에 있다. 나라의 힘은 통일에 있다‘. 2015년, 120주년을 맞이하는 동래여자고등학교의 교훈이다.
일신여학교 자리에 꾸며진 기념관은 예수교장로회 부산노회가 맡아 운영하고 있는데, 부산노회는 휴일인데도 불구하고 평화발자국을 위해 출근하여 안내하는 성의를 보였다. 참가자들은 일신학교 여학생이라도 된듯, 당시처럼 꾸며진 교실에서 최광섭 해설사의 이야기를 들은 후 전시물들을 돌아보았다. 그리고 한 쪽 벽에 붙여진, <증언>을 읽으며 가슴이 뜨거워졌다.
<증언>(부산진일신여학교 7회 졸업생 김반수)
"3월 1일에 독립만세를 전국에서 부른다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하여 때는 이때다 싶어 동지 일신여학교 몇 명이 모여 태극기를 만들어 나눠주기로 약속을 했답니다. 그래서 저는 어머님께서 출가시킬 때 쓰려고 장만해 둔 혼수감 옥양목을 어머님 몰래 끄집어내어 기숙사로 가지고 가서 초저녁에는 기숙사 벽장속에 숨어 있다가 밤 열시가 넘어 창문에 불빛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창문에 이불을 가리고 옥양목에다 대접을 엎어서 동그라미를 그리고 붉은 물 검은 물로 칠하여 겨우 마련한 태극기를 들고 3월 11일밤 8시경 거리로 가지고 나가 가는 사람 오는 사람들에게 나눠주어 목이 터지도록 대한독립만세를 불렀답니다. 부르다 부르다 지쳐 쓰러지면 또 용기를 내어 불렀답니다. 그 때는 여자로서 부끄럽다거나 무섭다기보다는 우리나라를 되찾아야지 하는 일념때문에 일본 경찰에게 수모를 당해가면서도 항의를 했답니다. 그때의 일을 생각하니 아무것도 모르는 철부지였지만 정말 그런 일을 해냈다는 것을 생각하니 너무 대견스럽고 가슴 뿌듯합니다."
“분단된 조국의 해방은 진정한 해방일 수가 없다”
참가자들은 일신여학교 자리에 있는 부산진교회에서 내려와 정공단 바로 앞, 구멍가게로 이동했다.
구멍가게 앞에는 가게 주인인 정성연 선생과 최천택 선생의 아드님이신 최철 선생이 나와계셨다. 두 분 모두 첨예한 투쟁을 벌인 항일 투사의 유족들이다. 정성연 선생은 일제 말 학생 비밀 결사조직인 순국단의 폭약연구책이었던 정오연 의사의 동생분이다. 두 분과 먼저 기념사진을 찍은 후 최철 선생을 따라 최천택 선생 생가가 있던 곳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좌천동 중앙로가 지금은 흔적을 찾을 수 없게 된 최천택 선생의 생가자리여서, 참가자들은 그 부근 골목 안쪽에 옹기종기 모여앉아 최철 선생의 이야기를 들었다.
최천택 선생은 1986년 태어나 부산진 육영재에서 한문 공부를 하다가 부산공립상업학교(지금의 개성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신학문을 배웠다. 2학년이던 1912년, 우리나라의 역사를 기록한 《동국역사(東國歷史)》를 등사하여 학우들에게 배포하다가 일본 경찰에 검거되기도 했다. 동기생인 박재혁(朴載赫), 왕치덕(王致德), 오택(吳澤) 등과 구세단(救世團)을 조직하여 항일투쟁에 나섰다가 일본 경찰에 또 연행되는 등 그의 투지는 꺾일 줄 몰랐다.
1919년 부산공립상업학교를 졸업한 뒤 경상도 지역을 돌아다니며 동지를 규합하는 활동을 전개하였고, 3·1운동 때는 《독립신문》을 배포하며 독립만세운동에 동참하도록 독려하였다. 1920년 9월경 박재혁이 부산경찰서를 폭파할 계획을 밝히자 함께 거사를 논의한다. 9월 14일, 박재혁은 부산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한 뒤 현장에서 체포되어 사형을 선고받고 단식중 순국하였으며, 최천택도 체포되어 가혹한 고문을 받으면서도 끝까지 굴복하지 않았으며 불기소 처분으로 풀려났다.
의열단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하기도 한 그는 이후 청년운동과 사회운동에 참여하였으며 신간회(新幹會) 부산지회장을 역임한다. 그가 항일투쟁을 벌이다가 구금, 구속된 것은 54차례. 8·15광복도 옥중에서 맞이하였다.
광복 뒤에도 선생은 “분단된 조국의 해방은 진정한 해방일 수가 없다”며 이승만 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하여 ‘빨갱이’로 몰려 육군 특무대에서 고문을 당했다.
1960년 제5대 민의원 선거에서 혁신계 후보로 나섰다가 낙선하였고 1961년 11월 17일 사망하여 좌천동 뒷산 증산대 기슭 옥성사에 안장되었다.
소천 최천택 선생. 그는 모든 외세를 배격한, 부산이 자부할 만한 토박이 운동가다.
“분노의 대신동 아리랑”
참가자들은 봉고차를 타고 구덕운동장으로 이동했다. 일제 당시 부산 공설운동장이 있던 곳으로, 이곳에서 역사적인 학생들의 투쟁이 전개되었다.
* 이 다음부터는 부산 까페에서, 사진과 함께 보세요. http://cafe.daum.net/bsspark/k2ar/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