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누리통일누리

[2004. 4. 14] 딕 체니 방한 반대 반미연대집회

평통사

view : 1476

오는 4월 15-16일 양일간 미 부통령인 딕 체니가 한국을 방문합니다. 이에 소파개정국민행동·파병반대국민행동·통일연대가 공동주최한 '이라크 파병 철회! 굴욕적인 용산기지 이전합의 반대! 한반도 전쟁책동 중단 촉구' 딕 체니 방한 반대 반미연대집회가 미대사관 옆 한국통신 앞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딕 체니 미국 부통령의 방한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회원 100여 명이
13일 오후 광화문 미대사관 옆에서 집회를 열고
'용산기지 이전협상 반대, 한국군 파병 반대, 한반도 전쟁책동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이 집회에는 소파개정상임대표이신 문정현 신부, 홍근수 상임대표·변연식 공동대표·강순정 고문(이상 평통사), 장창원 공동의장·이관복 상임고문(이상 자통협), 박순희 천정연 대표, 정광훈 민중연대 상임대표, 이정미 민주노동당 이라크파병반대운동본부 본부장, 노수희 전국연합 공동의장, 안희숙 선생님을 비롯한 통일광장 선생님들, 홍석영 주미철본 대표, 권오창·윤한탁 상임공동대표(실천연대) 등 어르신들과 중앙 평통사 실무자 및 서울·인천·부천 평통사 회원들, 김재복 수사를 비롯한 천정연 회원들, 다함께·서총련 학생 등 약 1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힘차게 진행되었습니다.

▲ "용산기지 이전비용 한국부담 강요! 한국군 파병 강요!
체니 미국 부통령 방한을 반대한다!!"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김판태 소파개정국민행동 사무처장의 사회로 시작된 집회에서 정광훈 민중연대 상임대표는 "이라크 침략전쟁이 벌써 1주년이 넘게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미국은 구렁텅이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고 도리어 이라크 민중들의 반미봉기에 직면해있다"며 "하지만 미국은 이라크 민중의 자주적인 요구를 묵살한채 팔루자에서 제 2의 광주 학살을 저지르고 있다"며 "이러한 침략과 학살 전쟁에 조속하게 파병할 것을 강요하는 딕 체니의 방한을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유영재 평통사 사무처장이 용산기지 이전협상의 전면 재협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이어서 유영재 평통사 사무처장은 "이번 딕 체니의 방한은 이라크 파병과 아울러 천문학적인 용산기지 이전비용 전액 한국부담과 평택에 대규모 대체부지 제공을 내용으로 굴욕적인 용산기지 이전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해줄 강요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며 "용산기지 이전과 주한미군 재배치는 미국의 대북 선제공격과 대중국 봉쇄정책을 통해 동북아시아에서 자국의 패권을 강화하기 위한 신군사전략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라는 점에서 국민부담을 가중시키고 한반도 평화 위협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비용과 부지를 요구하는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딕 체니에게 굴욕적인 용산기지 협상의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는 우리 국민들의 의지를 투쟁으로 보여주자"고 호소하였습니다.
이어서 이정미 민주노동당 본부장은 "딕 체니는 미국의 신보수주의자, 즉 전쟁광의 첫 번째 가는 핵심적 인물로써, 북에 대한 전쟁 책동을 노골적으로 진행했던 사람"이라며 "현재 미국은 대북 선제공격을 겨냥한 한미합동군사훈련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늘 9월달에는 동해에 대북·대중국을 겨냥한 MD가 장착된 이지스함을 배치하려고 하고 있다"며 "겉으로는 6자회담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대북 전쟁 능력을 강화하고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체니 방한에 맞춰 평화를 바라는 우리 국민들의 의지를 보여주자"고 호소하였습니다.

▲ 다함께 김광일 간사가 이라크 파병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이어서 다함께 김광일 간사와 천정연 김재복 수사가 나와서 이라크 파병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발언을 힘있게 진행했습니다.
이어서 박순희 천정연 대표께서 나오셔서 딕 체니에게 보내는 항의서한을 낭독하셨습니다.
낭독 이후 참가자들은 미 대사에게 전달하기 위해 정광훈 민중연대 상임대표, 한상렬 통일연대 상임대표, 박순희 천정연 대표 등 3인의 대표자분과 함께 미대사관으로 향해 전진을 하고, 대표자들이 항의서한을 전달했습니다.

▲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박순희 대표가 항의서한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약 1시간 30분동안 진행된 투쟁을 마치며 참가자들은 향후 있을 체니 방한 반대 투쟁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가할 것을 결의하며 힘찬 함성과 박수로 마쳤습니다.
오늘 투쟁에 참가하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향후 일정 -
4월 15일 (목) : 체니 방한
1. 딕 체니 방한 반대 집회
- 시간 : 오후 4시
- 장소 : KT 앞
- 주최 : 파병반대국민행동, 통일연대
2. 성남 서울공항 앞 기자회견
- 시간 : 오후 4시경(시간 미확정)
- 장소 : 성남 서울공항
- 주최 : 평통사
3. 숙소(하이야트 호텔로 예정) 앞 1인 시위
- 시간 : 오후 8시-11시, 오전 8시-10시
- 장소 : 미정
- 주최 : 평통사
4월 16일 (금)
4. 청와대 앞 기자회견
- 시간 : 오전 11시
- 장소 : 청와대 인근
- 주최 : 파병반대국민행동, 통일연대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