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07] 상설연대체 건설 논의 과정입니다
평통사
view : 1546
상설연대체 건설 논의 과정
* 논의 경과
10/18 전국민중연대 전국대표자회의에서 진보진영의 상설연대체 건설 준비위 결성 결의
11/17 진보진영의 상설연대체 건설을 위한 간담회 개최. ‘진보진영 상설연대체 건설을 위한 기획단(단장 박석운)’을 구성하고 그 산하에 정책소위와 조직소위를 두기로 함.
12/21 지역/부문 대표자연석회의에서 준비위 구성안, 인선안, 사업계획 등 논의키로 함.
전국민중연대 조직발전안
<이 자료는 전국민중연대가 자체로 진행해 온 조직발전논의 결과를 종합하여 전국대표자회의를 통해 채택한 <전국민중연대조직발전안>입니다. 따라서 제시민사회단체와의 논의 과정에서 얼마든지 수정, 보완할 수 있으며, 제안의 취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덧붙입니다.>
1. 기본방향
전국민중연대는 그간 연대운동의 성과를 토대로 정세와 운동발전의 요구에 기초하여 진보운동진영의 총단결을 실현하고 반신자유주의세계화, 반미(반제)반전 공동투쟁을 강화하며, 기층의 연대연합을 강화하기 위해 ‘상설연대체’ 건설을 추진한다.
2. 상설연대체의 성격
○ 상설연대체는 미국 중심의 현대제국주의와 현정권 등 반민족적, 반민중적 지배세력에 반대하는 진보진영의 상설적 연대조직이다.
○ 상설연대체는 노동자, 농민, 빈민, 청년, 학생 등 기층 대중조직을 중심으로 진보적 정당 및 진보적 학술, 양심적 종교, 문화예술, 시민, 여성 등 광범위한 단체와 개별인사를 망라한 진보운동진영의 총단결체를 지향한다.
○ 상설연대체는 정치적, 노선적 차이를 존중하고 공동투쟁을 중심으로 한 폭넓고 낮은 수준의 상설적 연대조직이다.
3. 상설연대체의 강령
상설연대체는 민족자주, 신자유주의세계화반대, 민중생존권쟁취, 민중주체의 민주주의, 6.15공동선언이행과 자주적 평화통일, 국제 진보적 평화세력과의 연대 등을 강령으로 하며, 이에 맞는 당면투쟁과제를 제시한다.
4. 조직발전방향
○ 상설연대체를 중심으로 단결을 강화하여 집중력을 발휘하는 가운데 사안별연대 운동을 활성화함으로 연대를 확장하고 그 성과를 상설연대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모아 나간다.
○ 노동자, 농민, 빈민, 청년, 학생 등 기층대중조직을 중심으로 진보적 정당 및 진보적 학술, 양심적 종교, 문화예술, 시민, 여성 등 광범위한 단체와 개인와 개별인사의 참여를 확대한다.
○ 광역 단위 연대 조직을 중심으로 시군지역연대조직을 확대 건설하여 기층연대를 강화하고 전국적 범위에서 진보운동진영의 투쟁태세를 구축한다.
○ 대의원대회를 두지 않되 기층의 의사를 반영하고 조직적 결합을 강화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을 마련한다.
○ 부문과 지역의 역할과 책임성을 높이고, 다양한 정치적 견해가 반영되며, 진보운동의 단결을 강화하는 방향에서 지도집행력과 정책역량을 강화한다.
○ 안정적 재정구조를 확립한다.
5. 조직운영
○ 상설연대체는 참가단체의 정치적 독자성을 철저히 존중하며, 공동투쟁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 상설연대체는 민주주의 원리에 따라 운영한다.
○ 상설연대체는 본부중심의 편의적 사업방식을 혁파하고 부문과 지역에 의사에 기초한 민주적 조직운영을 구현한다.
6. 건설원칙
○ 전국민중연대의 성과를 토대로 하되 상설연대체 건설에 동의하고 위에서 제시한 기본강령에 동의하는 정당과 단체들의 민주적 참여와 자주적 결정을 보장한다.
○ 기층의 의사를 존중하고 기층의 참여를 확대한다.
○ 조직발전논의와 공동투쟁을 결합한다.
7. 경로와 일정
○ 그간의 ‘조직발전추진기획단’의 논의를 종합 ‘전국민중연대조직발전안’을 마련하여 운영위원회를 거쳐 하반기 정기 전국대표자회의에서 심의 의결한다.
○ 연내에 (가칭) ‘진보진영의 상설연대체 건설 준비위원회’를 구성한다.
○ 준비위원회에서의 구체적이고 실천적 논의와 하반기 민중총궐기투쟁의 성과를 모아 내년 상반기 출범을 목표로 한다.
8 (가칭) ‘진보진영의 상설연대체 건설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
○ 준비위는 전국민중연대 소속 부문/지역단체들과 상설연대체 건설에 동의하는 진보적 단체 및 개별인사로 한다.
○ 준비위는 전국대표자회의와 함께 상설연대체 건설 준비사업에 필요한 기구를 둔다.
○ 준비위는 상설연대체 건설에서 나서는 제반문제를 논의하고 조직건설의 토대를 만드는 것을 임무로 한다.
○ 준비위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벌인다.
▷ 그간 민중연대 및 민중진영의 연대활동에 대한 평가 및 진단에 기초하여 연대운동의 혁신방안을 마련하는 사업
▷ 상설연대체의 명칭과 강령, 규약, 조직체계를 마련하는 사업
▷ 상설연대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토론 및 교육, 선전사업
▷ 더 많은 단체들을 상설연대체에 참여시키기 위한 사업
▷ 지역연대조직을 건설하고 정비하는 사업
▷ 기타 상설연대체 건설에 필요한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