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4/03] ※평협카페에서※ 강정구 교수님 전남대 강연과 추진위원 조직 - 학생들의 소감 첨부
평통사
view : 1583
<천구백사십팔년 사월.....그리고 오늘>이라는 주제였습니다.
강연에서 강정구 교수님은 해방의 의미와 성격, 해방공간의 민족사적 핵심과제 좌절, 4.3항쟁의 역사적 배경, 분단극복과 통일자주국가 창출을 위한 4.3항쟁, 4.3항쟁과 남북연석회의의 현재적 함의와 과제라는 내용으로 열강을 해 주셨습니다.
나아가 2.13합의에 의한 평화협정체결과 이를 위한 외국군 철수의 필요성을 강조하셧습니다.
60여명의 학생, 교수 등이 참석하여 열띤 강연과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평협카페에 가시면 더 많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카페에 크고 작은 이야기들을 많이 올려주기 바랍니다.
*학생들이 강연 후 쓴 소감문*
√ 긴 시간동안 흥미롭게 이야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4.3항쟁의 발생배경, 성격,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잘 알게 외었다. 4.3항쟁의 정신을 계승해서 빨리 주한미군이 철수되고 남북이 평화적 통일로 나아갔으면 한다.
√ 전에도 4.3항쟁에 대해서 공부한 적이 있었지만 좀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었다.
√ 4.3, 6.25등등 역사적 사건들이 현대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가? 앞으로의 자주통일을 위해 어떤 것들이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알게 되었다.
√ 잊고 있었던 역사의식을 일깨워준 오늘 강연이 정말 유익하고 가슴 벅찼다.
√ 광주에서 5.18이 일어난 것이 한 국가 내에서 소외받고 배제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처럼, 제주도 역시 육지와 섬이라는 관계 속에서 억압받고 소외됐기 때문에 4.3항쟁이라는 형태의 저항운동이 가능했던 거 같다.
√ 유명하신 강정구 교수님을 직접 뵈고 말씀을 들으니 더욱 유익했습니다.
√ 1948년 4월 3일 제주민중항쟁에 대해 다시 잘 생각해 볼 기회였고,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우리 스스로 역사를 이끌어 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참된 지성인을 만나서 좋았다. 이런 분들이 목소리를 크게 더 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우리의 역사와 현실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질의 응답시간이 좋았어요
√ 4.3항쟁에 대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알고 있었으면 좋겠다.
√ 역사를 새롭게 인식하게 된 계기였다.
√ 4.3항쟁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남북의 통일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던 좋은 계기였다.
√ 역사의식이 없는 이명박 정부를 비판하게 되었고, 잔혹했던 과거 사실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 실용주의가 대두되고 북한과의 관계가 다시금 평화와 멀어져가려는 시점에서, 잊혀져가던 역사의식을 다시 일깨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거 같다.
√ 강정구 교수님께서 보다 더 자유스런 분위기에서 하시고 싶은 말씀을 편히 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참된 역사의식을 갖게 되고 좋은 강좌였습니다.
√ 잊혀져 가려하는 역사의 아픈 부분을 알게 되어서 굉장히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지금까지 이러한 문제에 직접적인 관심이 없어서 이 문제에 대해 잘 몰랐는데, 이 강연을 듣고 4.3항쟁과 우리나라만의 자주적인 통일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어 너무 좋았고, 앞으로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해방이후 통일 조국에 대한 우리 민족의 염원이 담긴 4.3항쟁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느낄 수 있었다.
√ 기본적인 사실들만 알았던 제주 4.3항쟁의 역사적 의의와 당시 한반도의 급박한 정세에 대해 알 수 있어서 감동적이기까지 했다. 이러한 사실들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우리의 분단된 현실을 다시 한 번 생각한 좋은 강연이었다.
√ 분단의 아픔을 직접적이고 실질적으로 느껴보지 못한 지금 이 시대의 세대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인식하고 분단의 과정을 어떻게 바라보고 앞으로 통일을 어떻게 이루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분단 없이 통일을 이루기 위해 애국지사 분들의 노력을 엿볼 수 있어, 물론 지금의 상황이 분단되어서 안타깝지만, 대한민국인으로서 자부심이 느껴지고 자주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한국인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 수업시간에 쉽게 지나쳤던 제주도민의 4.3항쟁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고, 얕기만 했던 제가 가진 역사의식이 깊어진 거 같습니다.
√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주체인 대학생들이 생각해봐야 할 문제를 언급해주셔서 좋았다.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해야 할 일이 있다면 해야겠다.
√ 의미 있는 강연이었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영상, 사진 등의 시청각 자료를 같이 보면서 강연이 이루어졌다면 더욱 좋았을 거 같습니다.
√ 솔직하고 거침없이 진행된 강좌였으며, 현재 국제관계까지 깨닫게 되어 뜻 깊었던 강좌였습니다.
√ 4.3항쟁과 해방전쟁에 대해 바르게 알 수 있었고 완전한 의미의 해방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4.3항쟁은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 평화협정의 의미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고, 평화협정의 핵심적 해결과제인 군사주둔 문제가 실질적으로 공론화되고 고민되어야 함에 주목해야 할 것을 상기시켜주셨다고 느낀다. 어느 형태로든 투쟁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우리의 역할을 되돌아보고 재조정하는 시간이 되었음에 감사드립니다.
√ 어릴 적부터 역사에 관심이 있었고, 중,고등학교 때는 접할 수 없었던 기회를 갖게 되어 굉장히 뜻 깊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앞으로도 내 발로 찾고, 듣고, 만나고 생각하며 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아직도 4.3항쟁은 끝나지 않았다. 주한미군을 철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