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2003. 9. 1] '한반도 전쟁책동 미국 규탄! 용산미군기지 전면반환 촉구' 용산 운동본부 월례집회

평통사

view : 2514

30일 오후 3시 30분부터 '한미합동군사훈련 및 한반도 전쟁책동 미국 규탄!! 평택, 의정부 신설확장 반대 및 용산 미군기지 전면반환 촉구!!'용산 미군기지 반환운동본부 월례집회가 용산 미군기지 5번 게이트 앞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비가 내리는 날씨 속에 진행된 용산미군기지반환운동본부 월례집회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권오창 실천연대 상임공동대표, 최창준 민주노동당 서울시지부 자통위원장, 김종일 용산운동본부 공동집행위원장, 조현경 민주노동당 서울시 학생위원장 등과 자통협·실천연대 실무자들, 서울 평통사 회원들, 민주노동당 당원들, 민주노동당 학생위원회 학생 등 약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힘차게 진행되었습니다.

▲ 권오창 실천연대 상임대표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김종철 민주노동당 용산지구당 위원장의 사회로 시작된 집회에서 권오창 실천연대 상임대표는 "미국은 6자 회담과 유니버시아드 대회가 열리는 가운데 을지포커스렌즈 한미합동군사훈련이 개최하여 겉으로는 유화책을 쓰는 듯 하지만 속으로는 대북 군사적 압박을 통해 북을 붕괴시키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며 "9월에도 대북 군사적 압박을 위한 PSI 훈련 등이 예정되어 있고, 주한미군 전력증강을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며 "한반도 전쟁 막아내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온 민족의 힘을 합치는 길밖에 없다"고 호소하셨습니다.
이어서 최창준 민주노동당 서울시지부 자통위원장은 "미국이 대북 선제공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주한미군재배치를 꾀하고 있는데 천문학적인 비용과 500백만평의 대체부지를 제공하는 것은 우리 국민의 혈세를 한반도 전쟁을 일으키려는 미국에게 상납하는 꼴"이라며 "단 한푼의 돈도 단한평의 땅도 줄수없다는 각오로 힘차게 투쟁하자"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어서 김종일 용산운동본부 공동집행위원장은 "미국은 오는 9월 3∼4일 양일간 서울에서 '미래 한미동맹 정책구상' 4차 공동협의를 하며 한미연합전력 증강과 대북 선제공격 음모인 평택으로의 미군 재배치를 합의하고 미군기지 이전에 소요되는 모든 이전비용을 한국에 떠넘기려 하고 있다"며 "이는 미국이 기왕의 58년 간에 걸친 불평등한 한미관계를 향후에도 계속 유지·강화하고 대북·대동북아 패권을 장악하겠다는 속셈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이에 맞서 시민사회단체들이 3-4일 국방부 앞에서 '미래 한미동맹 정책구상' 4차회의를 반대하는 투쟁을 하는데 우리 모두 적극적으로 투쟁에 나서자"고 호소하셨습니다.

▲ 집회를 마친 후 국방부 정문까지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참가자들은 비가 오는 가운데서도 힘찬 구호를 외치며 국방부 앞까지 행진을 하였습니다.
행진을 마친 후 국방부 앞에서는 조현경 민주노동당 서울시 학생위원장이 청년학생들을 대표해서 결의발언을 했습니다.

▲ 참가자들은 국방부 앞에서 정리집회를 갖고 9월 3,4일 양일간 있을
'미래한미동맹정책구상' 4차회의 반대 투쟁을 힘차게 벌일것을 결의했다.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은 함성을 외치며 3-4일 양일간 있을 '미래한미동맹 정책구상' 4차회의 반대 국방부앞 집중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결의하며 마쳤습니다.

◆ 향후 투쟁 계획 '미래 한미동맹 정책구상' 4차회의 반대 집중 투쟁 ◆


<국민부담 가중시키는 천문학적인 이전비용 부담과 평택 500만평 대체부지 제공 반대한다!!
한반도 전쟁위기 고조시키는 한미연합 전력증강 반대한다!!
국방비 증액 및 무기도입 사업 반대한다!!>

■ 문의 : 김종일 용산운동본부 공동집행위원장(평통사 기지협정팀장, 719-8947, 016-636-1238) 이형수 자통협 투쟁국장(018-267-3271)

▶ 불평등한 한미동맹 청산 촉구 합동 기자회견

- 일시 : 9월 3일(수), 오전 11시
- 장소 : 국방부 정문 앞
- 주최 : 용산운동본부, 평택 대책위, 평통사, 자통협 등

▶ '미래 한미동맹 정책구상' 4차 회의 반대 국방부 앞 농성 투쟁
- 일시 : 9월 3일(수)∼4일(목),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단, 3일은 기자회견 및 집회를 마치고 농성시작, 4일은 규탄집회 직전까지
- 장소 : 전쟁기념관 인도
- 주최 : 용산운동본부, 평택 대책위, 평통사, 자통협 등

▶ 불평등한 미래 한미동맹 정책구상 결과 규탄 기자회견
- 일시 : 9월 4일(목), 회의 결과 발표 직후 / 오후 2시 - 3시 사이
- 장소 : 국방부 정문 앞 (행진 이후 한미연합사령부 앞에서 정리)
- 주최 : 용산운동본부, 평택 대책위, 평통사, 자통협 등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