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 13] 남북관계 찬물 끼얹는 대북제재 중단 촉구 184차 자주통일평화행동 보도요청서
평통사
view : 2395
<184차 미대사관 앞 자주통일평화행동 보도요청서>
광복 70년, 분단70년, 자주 평화 통일의 문을 열자!
미국은 남북관계 찬물 끼얹는 대북제재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라!
일시 : 2015년 1월 13일 낮 12시, 장소 : 광화문 KT 앞
일제 식민지로부터 광복된 지 70년이 되었습니다. 단일한 독립국가 건설이라는 남과북 민중들의 열망은 실현되지 못하고 분단은 고착화되었으며 언제 터질지 모르는 전쟁의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새해를 맞이하여 남북 정부가 동시에 관계개선의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향후 남과북의 신뢰와 화해협력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하지만 미 오바마 행정부가 소니 픽처스의 해킹 사건과 관련해 북한의 책임을 묻는 대북 제재 조치를 감행함으로써 향후 남북관계의 진전은 기로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부당한 대북 제재 조치로 모처럼 조성되고 있는 남북대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으려는 오바마 행정부의 불순한 정치적 의도를 규탄하고 대북 제재와 압박을 중단하고 북미대화와 6자회담 재개를 미국에 강력히 촉구하고자 합니다.
미국이 한국정부에게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던 한미일 군사정보공유 약정이 체결되었습니다. 한미일 군사정보공유 약정이 체결됨에 따라 한국은 미국 MD 및 한미일 동북아 MD에 편입되며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를 뒷받침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일 종속과 대중관계 훼손이라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을 비롯한 자주통일평화행동 참가 단체들은 이번 평화행동을 통해 광복 70년인 2015년을 맞아 분단을 넘어 자주와 평화 통일로 나아가자는 결의와 함께 남북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대북제재 중단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