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8. 21] 이와쿠니 미해병대 기지 반대와 제4회 이와쿠니 국제데이 지지 기자회견
평통사
view : 2744
<이와쿠니 미해병대 기지 반대와 제4회 이와쿠니 국제데이 지지 기자회견>
이와쿠니 기지 반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한미일 동맹 구축 반대!”
8월 21일(월) 11시 30분, 광화문 미대사관 앞 (KT 건물 앞)
- 미일 동맹 재편의 핵심이자 미국 패권전쟁의 출격, 병참기지인 이와쿠니 기지의 강화 반대하는 국제데이에 한국 평화운동 단체들도 연대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촉구와 한미일 군사동맹 구축 반대 호소
1. 취지
- 미국의 패권전쟁의 출격, 병참기지인 이와쿠니 기지 강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일동맹 재편에 따라 올해까지 61대의 함재기가 이와쿠니로 이주하고, 공중급유기 KC130 부대,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 F-35와 수직이착륙기 오스프리 등이 속속 이와쿠니로 집결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와쿠니는 동북아 최대의 해병대 항공기지가 되고 있습니다.
- 이미 오랜세월 소음과 미군에 의한 범죄로 고통받아 온 이와쿠니 시민들은 항모 함재기 이주계획이 발표된 2006년, 주민투표를 통해 압도적인 반대의사를 명확히 한 바 있습니다. 거대한 미군주택지구가 건설되는 이와쿠니 아타고야마 인근 주민들은 매월 3회씩 정기적으로 항의집회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 한반도 유사시 미일 양군의 출격기지가 될 이와쿠니 기지의 강화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게 됩니다. 특히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 등 한미일 군사동맹이 구축되는 현 상황은 동북아의 무한 군비경쟁으로 이어질 우려가 큽니다.
- 이에 10년 가까이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일본 이와쿠니 시민들에 연대하는 국제데이를 맞아 한국에서도 기자회견과 연대활동을 진행합니다.
2. 개요
- 제목 : 이와쿠니 미해병대 기지 반대와 제4회 이와쿠니 국제데이 지지 기자회견
- 일시 장소 : 2017. 8. 21(월) 오전 11시 30분, 광화문 미대사관 앞(KT 건물 앞)
- 순서 : 기자회견 취지 발언/ 기자회견문 낭독
- 문의 : AWC 한국위원회, 평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