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요청] “미선효순 반딧불이가 되어주세요” 스무 살 청년들과 함께하는 20주기 추모제
관리자
view : 1005
일시: 6월 13일(월), 오전 11시 장소: 효순미선평화공원
1.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고 남북, 북미 간 대화는 단절되어 대결과 적대의 기운이 한반도, 동북아는 물론 전 세계로 확대되는 상황입니다. 평화를 향한 염원이 그 어느 해보다 절실한 올해, 효순미선 20주기를 맞이합니다.
2. 오로지 시민들의 자주적인 힘으로 세운 평화공원에 고 신효순 심미선 두 여중생이 안식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유족은 물론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애정 속에 잘 관리, 유지하고 있는 평화공원에 많은 시민들과 대학생, 청년, 청소년들이 방문해주었습니다. 한국의 자주평화운동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평화공원은 한반도 평화교육의 현장, 살아있는 학습의 마당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모쪼록 더 많은 청년, 청소년들이 평화공원을 방문하여 이 사건을 잊지 않고, 호혜평등한 한미관계를 이루기 위한 노력에 정진하기를 바랍니다.
3. 이에 20주기가 되는 올해 추모행사는 청년,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어 진행한다는 취지를 담아 “스무 살 청년들과 함께 하는 추모행사”로 치르고자 합니다. 불평등하고 굴욕적인 한미관계가 두 여중생의 참혹하고 억울한 죽음의 근본 원인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자주와 평화, 통일을 바라는 청년, 청소년들의 꿈이 반딧불이처럼 세상으로 퍼져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추모제 행사에 담았습니다.
4. 또한 이번 추모행사에서는 30주기가 되는 2032년에 기록관을 건립하자는 제안을 국민들게 드리고자 합니다. 사건 당시 촛불항쟁은 물론, 이후 진상규명을 위한 활동과 시민추모비 건립, 평화공원 조성에 이르기까지 불평등한 한미관계를 바로잡기 위한 우리 국민들의 혼신의 노력과 실천 활동에 관한 사진, 영상, 문서 등 자료들을 한 데 모아 보존하자는 취지입니다. 이는 한국 자주평화운동의 대중적 지평을 열었던 한국민의 위대한 역사를 영구히 보존하고 교훈을 새길 뿐 아니라 기어이 한반도의 평화, 자주, 통일을 이루자는 국민적 염원을 담아내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미선효순 기록관 건립이 한반도에 평화를 항구적으로 심고, 분단을 극복하고 자주통일을 이루려는 국민들의 염원을 다시 한 번 모아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20주기 추모제를 계기로 제안하는 기록관 건립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와 관심과 참여, 그리고 정부와 지자체의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구체적인 추진 방침은 추후 공지)
<고 심미선 신효순 20주기 추모행사 기획안>
◯ 제목 : 20살 청년들과 함께하는 효순미선 20주기 추모행사 “미선효순 반딧불이 되어주세요”
◯ 취지
- 20주기인 올해 20세 청년들을 비롯한 청년들이 다수 참가하여 미선효순 촛불의 의미와 과제를 공유하고, 향후 평화공원을 자주평화교육의 현장으로 만들어나갈 것을 다짐하는 자리
- 한미동맹의 강화와 남북, 북미 간 대결과 적대의 기운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효순미선 20주기를 계기로 평등한 한미관계와 한반도 평화의 절실함을 공유하는 자리
- 20주기 추모행사를 계기로 청년, 청소년들이 미선효순 사건 기억하기, 알리기, 평화공원 방문하기, 평화공원 꾸미기에 나서는 ‘미선효순 반딧불이’로 나설 것을 제안하는 자리.
- 20주기 추모행사를 계기로 반딧불이 현장학교 교사(해설사)를 모으는 자리.
- 효순미선 30주기를 맞아 자료관 건립을 제안.
◯ 개요
- 일시 : 6월 13일(월), 오전 11시(사건 도로 행진과 사전행사는 오전 10시 20분부터)
- 장소 : 효순미선평화공원(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효촌리 543-3)
- 주최 : 강남향린교회 경기북부평화시민행동 기독여민회 기지촌여성인권연대 대한불교조계종사회노동위원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미군문제연구위원회 불평등한한미소파개정국민연대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원회 (사)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서울햇빛발전협종조합 서울제일교회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인천지역연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한국진보연대 향린교회 허세욱열사정신계승추모사업회 효순미선평화공원사업위원회 등
◯ 행사 주요 내용
9시 충정로역 8번 출구, 버스 출발
행사
- 오전 10시 20분 / 마을 입구에서 공원 입구까지 / 국화를 들고 행진
10시 40분 / 사고 표지판 앞 헌화와 묵념
- 효순미선평화공원사업위원회 김희헌 대표(향린교회 담임목사) 인사말씀
- 전교조 전희영 위원장 추모사
- 경기도 이재정 교육감 추모사
- 양주시 강수현 당선자 추모사
- 경기문화예술지부 중창 공연
- 30주년 즈음한 기록관 건립 제안
- 청년들 추모사와 합창, 상징의식
행사
- 기록관 건립 약속 식수 후 오후 1시에 버스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