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2004/07/24][농성 4일째 7/22]10차 FOTA 회의 반대! 용산기지 이전협상 가서명 반대!

평통사

view : 1184

굴욕협상이 마침내 시작되었다. 만약 가서명이 이루어진다면 대대적인 국민들의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협상대표단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10차 FOTA 회의 반대! 용산기지 이전협상 가서명 반대! 농성 4일째
2004 - 07 - 22
협상이 한국시간으로 22일 오후 9시 30분쯤에 시작되었습니다.
표면상의 9차회의 결렬요인이었던 평택 대체부지도 349만여평으로 실무회의에서 합의본만큼 쉽게 협상이 끝나 용산협상의 최종타결을 짓는다고 합니다.
이런 사실을 미리 예견하면서 오늘(22일)의 농성을 외교통상부 앞에서 시작하였습니다.
10차 FOTA회의가 열리는 날이여서 이날부터 회의가 끝나는 날까지 밤샘철야노숙투쟁을 벌입니다.
오늘 '살인더위'란 말을 실감했습니다.
농성장 주변에 물을 뿌려도 몇분 내에 말라버리는 그런 날씨였습니다.
굴욕협상의 가서명만 막는다면 이런 날씨쯤이야 문제되겠냐는 각오로 농성에 임했습니다.
오후 12시 청와대 앞에서 10차 FOTA회의 중단과 전면재협상, 가서명 반대를 위한 릴레이 1인시위가 1시간동안 있었습니다.
오늘은 평택이 고향이기도 한 가수 정태춘씨가 수고하셨습니다.

IMG_3503.JPG
 ▲ '살인더위'에도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1인시위를 하시는 가수 정태춘씨
날씨도, 기자들의 호응도, 답변하는 정태춘씨도 모두 뜨거웠다.

[사진-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폭염에 피켓까지 앞뒤로 걸치고, 그늘 한점 없는 곳에서의 1인시위는 고역이었을 것입니다. 여기에다 기자들의 질문 공세, 인터뷰까지..
그러나 기자들의 질문에 평택 미군기지의 문제, 주한미군 재배치의 문제, 자신의 소신 등을 차분하면서도 열정적으로 얘기하시었습니다.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오후 3시에는 10차 FOTA회의에 즈음한 기자회견이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있었습니다.
평택대책위에서는 이 기자회견에 맞춰 상경해서 10차 회의가 끝나는 날까지 서울 한복판에서 농성, 철야노숙 등  연일 아스팔트 농사를 짓게됩니다.
IMG_3516.JPG
▲ 기자회견 장소인 정부중앙청사 앞에 내리는 평택주민들.
[사진-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기자회견에는 미군기지확장반대평택대책위 이호성 집행위원장, 김학균 사무국장, 김용한, 내리 조군호 이장, 송화2리 이승규 이장, 도두2리 이상렬 이장, 상임공동대표이기도 한 황구지리 신용조 이장, 평택시농민회 회장이고 신대리 이장이신 김덕일 이장, 팽성읍대책위 위원장이신 김지태 대추리이장, 평택시농민회 이상규 사무국장,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이은우사무국장을 비롯한 많은 평택주민들이 참여했으며, 현애자 국회의원과 허세욱 열성당원이 민주노동당을 대표해서 참여했으며, 한국민족청년회 우경태집행위원장, 강남향린교회 이병일담임목사, 평통사 홍근수 상임대표, 변연식 공동대표, 정혜열,홍대극 고문  서울,인천 평통사회원들, 인천대공대학생회 박인호 부회장과 학생들이 참여했습니다.
IMG_3520.JPG
▲ 중앙청사 앞 기자회견 모습. 등 뒤가 바로 중앙청사이다.
[사진-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기자회견에서는 10차 FOTA회의를 당장 중단하라는 요지의 말씀들이 많았으며, "아예 빨리 협상이 마무리되었으면 좋겠다. 얼마나 주민들이 얼마나 분노하고 있는지 힘을 보여주겠다"며 "그 누가와도 그 땅 못내준다"는 의미를 김지태 위원장님이 역설적으로 얘기하시기도 했습니다.
미대사관 옆 광화문 열린시민마당에서 파병철회 철야농성을 진행하고 있는 민주노동당 현애자 국회의원은 "미국에 의한 국민들의 아픔이 계속되어야 하는지.. 미국의 압박에 자주적이지 못한 정부, 국회의원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며 싸움에서 꼭 승리하자고 다짐하셨습니다.
퍼포먼스 시간에는 다같이 편하게 누워 자유롭게 피켓을 올려 놓고 항의를 표시하는 피스몹이 있었습니다.  
IMG_3514.JPG
▲ FOTA회의 중단 피스몹!
[사진-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기자회견을 마치고 외통부로 와 퇴근을 하는 시민들과 외통부관계자들에게 굴욕협상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정부중앙청사 정문, 후문에서는 1인시위를 진행하고, 캠페인도 진행했습니다.
문정현신부님, 소파개정국민행동 오두희공동집행위원장, 평화바람에서도 참여해 정리집회를 힘있게 하고 4일차 농성을 모두 정리하고 노숙투쟁에 들어갔습니다.
 
● 이후 일정
▶ 22일~ 회의가 끝나는 날까지: 농성 및 철야노숙투쟁(외통부, 외통부옆 소공원)
▶ 23일: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 청와대 앞 릴레이 1인시위(23일: 문정현 신부)
참고: 19(월) 문규현신부(평통사 상임대표), 20(화) 강정구 교수(평통사지도위원),
        21(수) 조주형 공동대표(대전충남평통사), 22(목) 가수 정태춘(평택대책위 고문)

▶ 23일 오후 혹은 24일 오전(회의결과가 나오는대로): 규탄 기자회견(추후통지)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회원가입